한림티칭디자인 소개
수업설계 방법
수업설계
티칭가이드
포트폴리오
도움말

Home > 수업설계방법 > 수업설계의분석

 

◈ 수업목표는 수업과정이 아니라 수업결과
◈ 포괄적인 목표는 하위목표들로 분석 가능하도록 진술되어야 하고 명료해야 함
◈ 학습자의 입장에서 진술되어야 함
 
 
 
목표분석 단계
  - 목표가 어떤 종류의 학습 영역(언어적정보, 지적기능, 인지전략, 운동기능, 태도)인지를 분류
  - 학습자가 목표를 성취했을 때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정확히 기술(무엇, 어떻게)
  - 교수목표를 달성했을 때, 학습자가 보여 줄 구체적 성취 행동 단계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
    결정이 필요한 부분은 순서도처럼 다이아몬드로 표시
1단계 → 2단계 → 3단계 → 4단계 → 5단계
 
목표의 예
  - 학생은 비디오 카메라를 설치해서 작동할 수 있을 것이다.
  - 도시의 목록을 주면 학생은 어느 주의 수도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
  - 긍정적인 건강관을 반영하는 자신의 생활 스타일에 대한 결정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위기능분석(task analysis) 단계
  - 학습자가 교수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수행해야 할 주요 과제를 명료화 하는 과정
  - 목표분석에서 나온 각 단계에 대한 분석
  - 학습영역(언어적 정보, 지적기능, 운동기능, 태도)에 따라 분석방법이 다름
  
 

학습자 집단과 교수 분석 결과를 통해 출발점 행동을 설정할 수 있고, 학습자 집단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출발점 행동
   본 교과를 학습하기 위해 반드시 미리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
   다양한 수준의 대상 학습자들이 있을 때는 출발점 행동을 측정하는 사전 검사를 통해 학습자들을
   적합한 출발점에 배치하거나 보충학습 지도가능

대상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나이, 학년, 흥미, 직업, 건강 상태, 동기, 성취수준, 능력, 사회경제적 지위, 외국어 습득 수준,
   읽기 수준, 가정·문화적 배경, 주의집중력, 이전의 경험, 학교나 수업에 대한 태도, 이전의 교수
   상황에서의 학업성취 정도에 대한 정보 등

이미 습득하고 있는 관련지식과 기능의 범위와 내용


[개인정보처리방침] 200-702 강원도 춘천시 한림대학길 1 한림대학교 교육개발센터
CopyrightⓒLEA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