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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CD의 요소들 구체적 학습목표 진술
  Audience : 대상자
학습목표를 진술할 때는 학습자가 수업을 마친 후 할 수 있어야만 하는 행동(performance), 학습성취에 필요한 조건 또는 상황(conditions), 그리고 학습성취의 판단기준(criteria)이 포함되도록 해야 한다. Mager는 학습자가 무엇을 학습했는지를 결정할 때 학습자의 내면을 볼 수 없기 때문에 학습을 하고 난 후에 관찰할 수 있는 측정할 수 있도록 행위동사-‘만들다’, ‘나열하다’, ‘쓴다’, ‘말로 진술한다’, ‘계산한다’ 등-를 사용하여 행동목표로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건은 수업의도 및 과제의 난이도를 명백히 하는 데 필요하며, 학습목표에 따라 조건을 과제범위, 해결방법, 자료, 환경, 신체활동 등에 의해서 다양하게 부과할 수 있다. 판단기준은 학습자가 얼마나 그 일을 잘 했는가를 평가·검토·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양적(quantity) 기준과 질적(quality) 기준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 표현방법은 시간, %, 수 등으로 그 정도를 표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Behavior : 행동
  Condition :
    조건-제공되어지는 환경
  Degree(평가 정도)
초등학교 2학년 학생이 - A
두자리 숫자 곱셈을 - B
전자계산기를 쓰지 않고 - C
10문제 중 8개 이상 맞춘다. - D
◈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전체 코스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줄 뿐 아니라, 코스에서 다루어져야 할
   자료에 대한 암시를 준다.
◈ 학습목표는 어떤 교수-학습 방법이 활용되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
◈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평가절차 및 방법에 관한 구체적 지침을 제공한다.
 
◈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교육의 의도
학습목표(learning objectives)
ㆍ목적의 다양한 측면의 달성과 관계되는 구체적이고 자세한 진술
ㆍ한 코스가 끝난 후 학생들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나타내는 구체적인 진술
ㆍ최종 행동(terminal behavior), 행동목표(behavioral objectives)

목적과 목표의 예
ㆍ목적 : 학생들이 화학적 결합의 속성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기른다.
ㆍ목표 : 이 단원이 끝나면 학생들은,
  ① s전자, p전다, d전자를 정의한다.
  ② 원자가 주어지면, 그 원자의 전자구성 또는 이온의 구성을 s, p, d전자의 형태로서 진술한다.
  ③ 이온 결합을 전기적 상호작용과 관련시켜 정의한다.
  ④ 주기표에 나타난 두 개의 원소의 위치를 보고 이 두 개의 원소간에 생기는 결합의 종류를 설명한다.
  ⑤ 결합의 다섯 가지 중요한 속성
    ⓐ 강도, ⓑ 길이, ⓒ 대기 중의 오리엔테이션,
    ⓓ 양극성 및 ⓔ 진동을 각각 적합한 예를 들어가며 설명한다.
출처 : 허운나·유영만 (1995). 교육공학개론. 서울 : 한양대학교 출판원. 106-114.
 
◈ 학습목표는 교사가 아니라 학생이 행하거나 산출한 것을 묘사한다.
◈ 학습목표는 학생 행동의 결과 또는 행동을 진술한다.
◈ 학습목표는 학생의 행동이 일어나는 조건 및 상황을 기술한다.
◈ 학습목표는 목표가 달성되었는지의 여부를 가려내는 기준을 명시한다.
 
출처 : 허운나·유영만 (1995). 교육공학개론. 서울 : 한양대학교 출판원. 106-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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